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의미와 해석, 지역코드와 성별, 주민번호 고유번호

# 클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객관적 자료, 이해하기 쉽게 잘 정리된 글, '티스토리 쓸데많은 곳'입니다!



[모두 정리]

a. 앞 8자리

1-4번째 : 출생연도 (2000년
5-6번째 : 출생월 (05월
7-8번째 : 출생일 (14일 = 20000514-...)


A. 뒤 1번째(전체 9번째)
# 성별 구분 번호

# 홀수:남자 / 짝수:여자


 뒷자리 첫 번째 숫자는 성별 구분 숫자로, 홀수면 남자, 짝수면 여자입니다. 이는 100년 주기로 +2 추가되는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18__년생 남자:9 / 여자:0

19__년생 남자:1 / 여자:2

20__년생 남자:3 / 여자:4


B. 뒤 2-5번째 4개 숫자(전체10-13번째)

# 출생 지역 번호

# 광역단위 2자리 + 읍면동 단위 2자리


 뒷자리 2-5자리는 출생신고 지역 기준, 출생지역 고유번호 조합입니다. 앞 2자리(2-3번째)는 광역시 단위 지역 고유 번호이며, 뒤의 2자리(4-5번째)는 읍면동 단위 지역 고유 번호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다만 어떻게 조합되는지 공개된 바가 없습니다. 이는 마지막자리 고유번호도 마찬가지입니다.



C. 뒤 6번째 숫자(전체14번째)

# 동일지역/날짜에서 동일 성씨로 출생 신고한 순서

# 이 글을 읽고 있는 그대도 1 아니면 2


 뒤 6번째(전체 14번째)숫자는 출생 신고 순서입니다. 동일 날짜에 동일 지역에서 동일 성씨로 출생신고를 할 확률은 평경장이 정마담의 도박판에서 결국 살아나갈 만큼 희미하기 때문에 이 글을 읽는 당신도 1 아니면 2일 것이여.



D. 뒤 7번째 숫자(마지막 숫자, 전체 15번째)

# 정식 명칭은 '위변조 검증번호'


 주민등록번호의 맨 마지막 번호는 '위변조 검증번호'로, 이름 그대로 위조/변조를 막기 위해 만들어진 숫자입니다. 앞의 번호들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계산, 산출한 숫자이기 때문에, 만약 출생 날짜 등을 위조한다면 맨 마지막 번호 역시 바뀌어야 합니다. 하지만 검증번호를 산출하는 공식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검증번호까지 위조하기는 힘듭니다. 학생들이 민증을 위조해서(일명 긁어서...) 술 담배 등을 사려고하는 경우가 있는데, 일반인은 모르겠지만 위조 검사를 하면 마지막 검증번호에서 탄로날 확률이 높습니다.



+2020년부터 새로운 주민번호 체계!

# 2020년 10월부터 새로운 주민체계 도입

주민등록번호의 새로운 체계가 도입될 예정입니다. 다만 기존 발급자분들은 해당되지 않고, 기존 체계[주민번호]를 사용하게 됩니다. 새롭게 변경되는 주민번호는, 뒤 7자리 중 (뒤 1번째 성별 번호를 제외한) 마지막 6자리를 '임의 번호'로 받게됩니다. 출생일과 출신 지역을 통해 주민등록번호가 어느정도 추정되는 문제가 제기되어왔던 것도 영향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매일이 평안하시길 :)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