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군 총정리! 예비군 기간, 학생예비군, 동미참 뜻, 동원과 훈련 차이점, 면제, 사회복무요원은? 예비군 준비물과 훈련 확인 방법까지.

# 클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객관적 자료, 이해하기 쉽게 잘 정리된 글, 티스토리 '쓸데많은 곳'입니다!



예비군 다녀온 기념으로 쓰는 예비군 총정리! 바로 본론으로 들어갑시다.


0.기간

일단, 예비군 0년차(전역한 해)는 예비군 훈련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2019년 1월에 전역하던, 12월에 전역하던 똑같이 2019년에는 훈련이 없고, 2020년부터 예비군 1년차로 들어갑니다.)


위 표와 같이, 예비군 훈련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1-4년차 / 5-6년차 / 7-8년차. + 각각 동원 또는/ 동원미지정(동미참)

으로 결정됩니다.


동원, 동미참은 병무청에서 결정하는 것으로 개인이 좌지우지할 수 있는 게 아니니 그냥 마음 편하게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동원[미동원]) 훈련이 나왔을 때, 훈련을 연기하면 바뀌어서 (미동원[동원])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합당한 사정이 아닌 경우 연기가 안되며, 무단 불참시 고발, 벌금 등의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1.학생예비군

# 1일(아침~저녁식사 전, 8시간) # 예비군 훈련 중 가장 편함

# 조기퇴소? 큰 차이 없음. # 본인이 신청해야 함


 전역 후 예비군 훈련을 받아야하는 연도에 대학교를 다닌다면, 학생예비군으로 편성될 수 있습니다. 1년에 2번, 상, 하반기에 실시하는데, 이 중 한 번 골라서 참석하면 됩니다. 보통 상반기는 3월 경, 하반기는 9월 경에 잡힙니다.

[※만약 휴학, 졸업, 수료 등의 상태로 학기가 등록돼있지 않은 경우 학생예비군으로 편성되지 않습니다.]


 학생예비군은 당일 아침에 출발해 저녁식사 전에 훈련이 끝나는, 예비군 훈련 중에서 '가장 편한' 훈련입니다. 내용도 별로 어렵지 않으니, 마음 편하게 가시면 됩니다. 사격 등 일부 훈련은 과락(최소 점수 미충족시) 존재하지만, 짧은 시간 내에 다수의 학생예비군들이 훈련과정을 진행해야하기 때문에 디테일하게 진행하지 않으며, 사실상 '조기 퇴소' 외엔 큰 의미는 없습니다.

[※조기 퇴소도 사실 나가는 시간이 30-40분 정도밖에 차이가 안나서 저는 신경도 안썼습니다...]


 참고로 가만히 있다가 학생예비군 신청 안되면 짤없이 2박 3일 훈련 가야합니다. 대부분의 대학교는 통합정보시스템이 갖춰져있어서, 각 학교마다 간단한 온라인 신청 방법이 있습니다.

본인 학교에 맞는 방법으로 신청하시고, 예비군 홈페이지(https://www.yebigun1.mil.kr/) - 상단 좌측 [나의 훈련 정보] - [훈련 정보]에서 신청되었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2. 1-4년차

# 동원,공군,간부: 2박 3일 부대 내 숙식하며 훈련

# 동미참: 동사무소 출퇴근 2일(각 6시간) + 부대 훈련 출퇴근 3일(각 8시간) = 결국 5일


1-4년차 동원으로 걸리셨다면, 2박 3일 입영 훈련(부대 내에서 3일간 숙식하며 훈련)을 합니다. 힘들지 않습니다,만 귀찮습니다. 훈련 난이도 높지 않습니다 다만 귀찮습니다. 과락, 조기 퇴소 있지만 마찬가지로 큰 차이 없고 다만 귀찮...입영훈련의 경우 준비물 잘 챙겨가셔야 합니다. 아래에 따로 준비물 항목도 정리해놓았습니다.


1-4년차 동미참의 경우 상/하반기 6시간씩 2번, 동사무소에서 교육받고 동네 순찰 등의 업무를 보는 '향방작계'훈련을 받습니다.

또 동미참 훈련으로, 부대에서 8시간씩 3일간 훈련을 받으나, 동원과 달리 출퇴근을 합니다. 결국 1년 중 5일을 출퇴근 하는 셈.



3. 5-6년차

# 부대 8시간 훈련 1회(향방기본) + 동대 6시간 훈련 2회(향방작계)


5~6년차에는 기본 훈련 위주이므로 5년차가 되면 동원이든 동미참이든 사실상 끝났습니다. 향방기본훈련은 1년 중 하루 8시간, 정신교육, 시가지전투, 각개전투, 사격을 실시하는데... 알다시피 그냥 아저씨들이 뛰어다니는 정도입니다. 하루 업무 쉰다고 생각하고 가면 됩니다.


(※2018년부터 작계 2차 보충 훈련까지를 동대에서 진행하도록 바뀌었습니다.) 향방 작계는 6시간씩 2회, 주간,야간훈련을 실시하는데, 보통 이론 수업하고 동대 방호 실습정도로 끝납니다. 물론 재수없으면 남들보다 더 고생하는 게 군대가 아니던가, 시기나 부대 위치에 따라서 난이도가 다릅니다. 진지 답사를 가는데 산 위에 있는 진지를 간다던가, 뜬금없이 별이 뜬다던가(둘 다 실화) 최근엔 주간/야간을 하루만에 다 하기도 합니다.


간부 전역자는 6년차까지 얄짤없이 2박 3일 입영훈련을 받습니다. 간부분들 화이팅! 가끔 보고 싶을 겁니다, 전쟁나거나 했을 때...



4. 7-8년차
# 쓸 것도 없다

훈련 안 받는다! 훈련 대신 연 2회 연락합니다.
연 2회 문자/메일로 연락이 잘 되는지만 확인합니다. 전시 상황에 소집 가능하도록 연락이 잘 되는지 확인하는 것이니, 7년차 이후인데 예비군에서 연락왔다고 깜짝 놀라지 맙시다.


5. 사회복무요원 예비군 훈련은?

a. 기초군사훈련을 안 받았다면: 바로 민방위

b. 기초군사훈련을 받았다면:
1~4년차는 동미참 4일 출퇴근(8시간씩 총 32시간),
5~6년차는 상/하반기 6시간씩 2회 작계훈련+8시간 작계기본훈련 받습니다.
 

6. 예비군 준비물! 2박3일 입영 훈련(2박3일 훈련소 숙식 훈련)자 해당

1-4년차 동원예비군, 공군(학생예비군 제외) 등 2박 3일 입영훈련자의 경우, 3일동안 부대 내에서 숙식을 해결하고, 그 중에는 밖으로 나올 수 없으므로 준비물을 챙겨가야 합니다.

필수

신분증(없으면 큰일), 계좌번호(여비 지급)


없으면 상당히 곤란

세면도구, 수건, 속옷, 양말, 잠옷, 활동복, 운동화, 충전기


미필수
훈련소집통지서(없어도 확인 가능), 화장품(로션, 스킨 등),현금, 카드(px이용), 시간 때우기용 책(대기시간이 상당함)



※혹시 빼먹은 내용이나, 다른 궁금증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업데이트 합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매일이 평안하시길 :)


설정

트랙백

댓글